거주한 지 3년이 넘어가니 처음으로 보일러(RC34-18KFK)가 고장 났다. 노란박스 부분에 에러코드 21이 뜨면서 온수가 나오지 않음ㅠㅠㅠ 난방은 안해도 되는 기간이라 다행이지만 온수의 소중함을 너무나도 느껴버렸다...
행복주택 보일러가 고장나면,
1. 린나이 홈페이지에 사용설명서를 참고하여 리셋 등 여러 조치를 취해보고 → 안됨ㅠ
2. 린나이 고객센터 1544-3651로 연락, AS접수(미리 모델명 확인할 것)
3. 기사님과 통화, 방문시간 예약
4. 수리 후 결제
행복주택의 보일러가 고장 나면 연락할 곳은 아파트 관리사무소나 SH지역센터가 아닌 보일러 제조사의 고객센터. 기사님이 오셔서 고장 원인을 확인 및 수리한 후 고장 원인에 따라 수리비 결제자가 달라진다. 고장 원인이 보일러 자체의 기계적인 문제일 경우는 기사님께서 SH지역센터로 청구, 그 외는 사용자가 결제한다고 한다. (SH 통해 확인 내용)
에러코드 21은 "배기폐쇄"로 기사님께서 보일러를 뜯고 내부를 청소한 후 바로 정상 가동!
배기청소는 사용자가 결제하는 항목이라고 하시기에 수리비 28,000원은 내가 결제했다. 사용하다 보면 내외부에서 발생하는 먼지로 인해 자연스럽게 배기가 막히는 것이라고 하는데...그리고 기사님 말씀으로 사용자가 청소할 수 있는 부분도 아니라고 하시는데 내가 결제하는 것이 맞나? 라는 생각이 잠시 스쳤으나 기사분이 너무 바빠 보이셔서 문의를 포기했다ㅋㅋㅋㅋㅋ 워낙 소액이기도 하고 내가 사용하다 발생한 부분 같기도 해서...그리고 SH에 비용을 청구해서 받는 절차가 기사분 입장에서는 몹시 번거로운 일일 것 같다는 생각도 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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